본문 바로가기

교량정보

Osman Gazi Bridge (터키)

Osman Gazi Bridge

 

 

지진에 특화된 설계, 터키에서 가장 긴 현수교

 

Osman Gazi Bridge는 이스탄불(터키 경제수도)부터 이즈미르(터키에서 3번째로 큰 도시)를  연결하는 프로젝트 중 이즈밋 해협을 횡단하는 교량이며, 해협 중 가장 좁은 지점(폭:2,620m)에 건설되었고, 터키의 Gebze City부터 Yalova지역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경간이 터키에서 가장 긴(세계 4번째) 현수 교량(1,550m)이나, 지금 건설되고 있는 차나칼레 교량(주경간:2,023m)이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로서 곧 그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교량 건설 전에는 해협을 통과하기 위해 페리를 이용하여 1시간 이상 걸렸으나, 건설 후 6분 정도로 50분 이상 단축되었습니다.

 

종단면도
횡단면도

최신적용 기술

Osman Gazi Bridge는 North Anatolian 지진대 근처의 지진 지역(아나톨리아 지진대)에 위치하고 있으며, 1999년 리히터 규모 7.8의 지진이 교량에서 30km 떨어진 코카엘리 (Kocaeli)지역을 강타 했었습니다. 이 지진으로 15,000명이 숨지고 2,500명이 부상을 당했습니다. 교량이 위치하는 지역은 단층대로서 교량 설계시 99년과 같은 지진시에도 붕괴되지 않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지진을 고려한 분리 기초 설계
이 시공법은 세계 최초로 현수교에 적용된 건설방법입니다. 자갈층(Gravel bed)과 상부 케이슨 부분을 분리 되도록 시공합니다. 이렇게 시공한 분리된 면은 지진으로 변위 발생시 슬라이딩 작용으로 성부로 전달되는 변위를 저감시켜, 지진력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 시킵니다.

대형 기초 시공 및 거치 방법
① Dry Dock에서 케이슨 제작 → ② 내부 벽체까지 시공 후 진수 시킨후 견인 이동 → ③ Wet Dock에 서 케이슨의 나머지 상부 슬라브 제작 및 Shaft 설치 → ④ 케이슨이 위치할 해저 토질 개량 및 평탄화 작업 진행 → ⑤ 케이슨을 설상 주탑 위치로 이동 → ⑥ 케이슨에 물을 채워 설계 위치에 거치

 

※ 케이슨 거치를 위한 물 주입 순서
케이슨을 설계 위치까지 운반하기 위해 내부가 비어 있는 상태로 제작후, 해저에 거치시 정확한 위치에 거 치하기 위해 그림과 같은 순서로 물을 주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