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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정보

Chalkida bridge (Evripos Bridge, 그리스)

Chalkida bridge (Evripos Bridge, 그리스)

 

Chalkida bridge

halkida Bridge는 앞서 소개한 Rion-Antirion Bridge보다 먼저 설계된 그리스에서 가장 큰 사장교로, Euboea와 그리스 본토를 연결하며 1992년에 완공되었다. 교량의 기본 제원은 아래 표와 같다.

Chalkida Bridge가 위치한 지역 역시 높은 빈도수의 번개활동이 발생하지만, 낙뢰로 인한 직접적인 교량손상의 피해는 발생하지는 않았다. 본 교량에서는 deck, 케이블, 주탑을 낙뢰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낙뢰보호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1) 낙뢰보호 시스템

 

가장 최상단 케이블에 그림처럼 아연도금 전도체를 설치한 후 홀더를 이용하여 체결하여 케이블에 부착한다. 또한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낙뢰로부터 교량을 보호하기 위하여 긴장(tension)과 진동흡수 장치로 사용되는 도체를 측면케이블에도 설치한다. 이때 측면에 사용되는 도체는 진동이나 움직임에도 도체에 손상을 일으키지 않는 유연한 성질을 가지는 재질을 이용한다. 사장케이블과 주탑에 설치된 도체는 교량의 상단에서 결합되며, 이 두 개의 도체는 접지시스템에 연결된다. 교량상판과 함께 울타리, 조명시설, 파이프 등 금속으로 된 모든 구조물들은 서로 접지 시스템으로 연결하여 낙뢰로부터 보호한다.

 

그러나 LPS도체에 직접 낙뢰가 발생할 경우 도체와 케이블 스트랜드 사이에 표면의 방전이 계속 지속되는 섬락현상(flashover)에 대한 문제점이 발생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선된 낙뢰보호 시스템을 적용하게 되었으며, 이 시스템을 설치한 후 지금까지 낙뢰로 인한 손상여부는 보고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