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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정보

카드사 순위 알아보기(소비자가 뽑은 좋은 카드사 순위)

 

여러분 모두 카드 하나씩은 이용을 하고 계시죠?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분도 계시고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분도 계시고, 아니면 2가지 다 사용하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현금을 들고 다니지 않아서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너무 좋더라고요. 혜택도 무시할 수가 없고요. 오늘은 금융소비자연맹에서 2019년을 기준으로 좋은 카드사 순위를 선정했다고 하여 소개를 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런 순위보다는 사실 여러분이 편하게 잘 쓰시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좋은 카드사 순위는 왜?

좋은 카드사를 뽑았을 때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겠죠? 이런 순위는 모두 소비자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 위하여 산정을 한다고 하는데요. 우리는 일반적으로 어떤 카드사가 좋은지는 경험이나 주변에서 듣는 정보로만 알게 되지만, 경제적으로 분석한 자료가 있으면 분명이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좋은 카드사 발표 목적을 한번 살펴 보면,

 

  • 카드사의 개별적인 정보를 금융소비자 입장에서 종합 분석하고 평가하여 소비자의 카드사 선택에 유익한 정보를 생성하여 제공하는 목정
  • 카드사 스스로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경영, 정책 등 시행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목적
  • 개별 카드사의 공시자료는 쉽게 비교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소비자정보로 활용하는데에 도움
  • 산재되어 있는 공시정보를 일정한 기준으로 정리·체계화하여 유익한 소비자 선택정보로 제공하는 목적

기대효과는?

 

  • 카드사간 상호 건전한 경쟁을 유도하여 금융소비자에게 이롭게 하고, 더불어 금융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기대
  • 금융소비자 평가로 카드사의 경영전반 각 평가부문에 대한 개선 노력을 기대

 

▶좋은 카드사 선정 방법?

 

 

 

순위를 산정할때에는 정말 객관적인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금융소비자연맹에서는 어떤 기준으로 카드사 순위를 선정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평가대상 : 전 카드사 [7개 카드사]

 

삼성카드, 신한카드, KB국민카드, 현대카드, 우리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BC카드 제외)

 

2. 평가기간 : 2018. 1. 1 ~ 2018. 12. 31

 

3. 평가자료 : 경영공시자료, 금감원 공시자료, 소비자설문 등

 

4. 평가부문 : 소비자가 카드사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을 안정성(40%), 소비자성(30%), 건전성(20%), 수익성(10%) 4대 부문 12 개 항목으로 구성하고, 각 구성항목별 가중치 부여

 

5. 평가항목 : 세부평가항목(12개 항목)별 가중치 차등부여

- 안 정 성(40%) : BIS자기자본비율(25%), 유동성비율(10%), 총자산(5%)

- 소비자성(30%) : 소비자 10만명당 민원건수(10%), 민원증감률(5%), 인지신뢰도(10%), 이용실적(5%)

- 건 전 성(20%) : 연체채권비율(10%), 고정이하여신비율(5%), 대손충당금적립비율(5%)

- 수 익 성(10%) : 총자산순이익률(ROA, 5%), 당기순이익(5%)

 

 

6. 평가방법 : 

- 금융감독원 및 은행의 공시자료를 평가 항목별로 수집

- 각 평가항목별 평균을 산출하여 80점을 부여하고, 이를 기준으로 각 카드사의 표준화 점수를 부여

- 각 평가 항목별 가중치를 차등 적용하여 합산점수를 기준으로 순위 산출

 

▶좋은 카드사 순위 - 안정성

 

 

 

2019년 좋은 카드사 순위평가의 안정성 부문은 카드사의 조정BIS자기자본비율 25%, 유동성비율 10%, 총자산 5%를 가중하여 순위를 산정한 결과입니다.

 

 

주요특징 소개 : 

 

  • 카드사의 조정BIS자기자본비율이 전년대비 감소하였으나 평균 20%대의 높은 수준으로 자본 적정성이 양호하고, 단기지급능력도 양호하여 안정성은 높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 삼성카드는 조정BIS자기자본비율이 전년대비 0.49%p 증가한 32.72%이고 유동성비율이 204.09% 증가한 614.94%로 각 부분에서 1위를 차지하였으며, 자산은 11743억원이 증가한 235,390억원로 2위를 차지하며 안정성 순위는 4년 연속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 신한카드는 유동성비율의 순위가 전년과 같이 7위에 머물렀지만, 자산이 273,723억원으로 업계 1순위 이고 조정BIS자기자본비율이 2위를 기록하여 전년도 안정성 4순위에서 2순위로 2단계 상승하였습니다.
  • 롯데카드는 총자산 순위에서 5, 조정BIS자기자본비율에서 6위를 차지하였으나 유동성비율이 전년대비 142.81% 증가한 519.02%2위를 기록하면서 안정성 순위 또한 전년 6위에서 3위로 세 단계 상승하였습니다.

 

▶좋은 카드사 순위 - 소비자성

2019년 좋은 카드사 평가의 소비자성 순위는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고객 10만명 당 민원건수 10%, 민원증감률 5%, 금융소비자연맹의 소비자 인지·신뢰도 조사결과 10%와 이용실적 5%의 가중치를 두어 순위를 산정한 결과입니다.

 

 

주요특징 소개 : 

 

  • 소비자성은 고객 10만명당 민원 발생건수, 민원 증가율과 소비자 인지신뢰도 등 소비자 지향적 경영에 대한 평가라 할 수 있습니다.
  • 금융소비자연맹이 매년 수행하고 있는 설문조사인 소비자 인지 신뢰도의 카드사순위에는 겸영카드사의 회원사인 BC카드가 포함되어 총 8위까지의 순위가 있습니다.
  • 소비자성 부문 5년 연속 1위를 차지한 신한카드는 민원건수가 평균 0.65개 감소하고 카드이용실적 1위를 하였으며 2018년 인지·신뢰도조사 부문 2위로 높은 점수를 받아 소비자성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 전년 소비자성 5위였던 KB국민카드는 20182018년 인지·신뢰도조사에서 1위를, 카드이용실적에서 3위를 차지하고 민원건수 1.54개로 소비자성 2위로 무려 3단계나 상승하였습니다.
  • 삼성카드는 카드이용실적에서 2위를 차지하고 민원건수 1.3개로 상대적으로 적은 민원건수를 기록했으나 인지신뢰도 4위에 머무르면서 소비자성 전년 2위에서 한단계 하락하여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좋은 카드사 순위 - 건전성

 

 

 

2019년 좋은 카드사 순위평가의 건전성 항목은 카드사의 고정이하여신비율 (5%)와 대손충당금적립비율(5%), 연체채권비율(10%)로 구성됩니다.

 

 

주요특징 소개 : 

 

  • 작년 건전성 평가에서 1위를 기록한 BC카드는 올해 고정이하여신비율 0.08, 대손충당금적립비율 1657.15%, 연체채권비율 0.12로 건전성의 모든 세부지표에서 1위를 차지하지만 겸영카드사들의 회원사라는 점을 고려하여 순위결과에서 제외하였습니다.
  • 현대카드는 고정이하여신비율 0.51%, 대손충당금적립비율 1646.24%,연채채권비율 0.82%로 모든 세부지표에서 1위를 차지하여 우수한성적으로 건전성 전년 6위에어 올해 무려 5계가가 상승하여 1위에 올랐습니다.
  • 우리카드는 연체채권비율에서 4위를하였지만 고정이하여신비율 0.80, 대손충당금적립비율 941.69%로 각각 2위를 차지하며 건전성 2위를 기록하였습니다.
  • 롯데카드는 전년대비 고정이하여신비율은 0.27% 감소한 1.03%, 연체채권비율은 0.21감소한 1.20%,. 대손충당금적립비율은 61.52% 증가한 662.29%로 전년 7위에서 3위로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좋은 카드사 순위 - 수익성

2019년 좋은 카드사 순위평가의 수익성 순위는 카드사의 총자산이익률(ROA) 5%와 당기순이익 5%의 가중치를 둬 순위를 산정한 결과입니다.

 

 

주요특징 소개 : 

 

  • 카드사의 총자산순이익률(ROA)은 평균 1.31%으로 전년대비 0.57%p 감소하였으나 당기순이익은 19487억로 작년보다 상승하여 수익성이 증가되었습니다.
  • 신한카드의 당기순이익은 5099억원으로 전년대비 증가하여 전년에 이어 업계 1위를 차지하였고, ROA가 전년대비 0.18% 증가한 1.689%로 수익성은 4년 연속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 삼성카드는 당기순이익이 전년대비 증가한 3,203억원, ROA0.1% 감소한 1.36%로 각각 2위를 차지해 수익성 부문 전년과 같이 2위를 유지하였습니다.
  • KB국민은행은 총자산이익률과 당기순이익에서 각각 2.3위를 기록하여 전년 5위에서 3위로 2단계 상승하였습니다.
  • 하나카드는 당기순이익이 전년대비 증가한 1016, ROA0.49%감소한 1.30% 각각 3,5위를 차지해 전년도 6위에서 4위로 단계를 상승하였습니다.

 

▶좋은 카드사 순위 - 종합순위

 

 

 

2019년 좋은 카드사 순위평가의 종합순위는 카드사의 안정성(40%), 소비자성(30%), 건전성(20%), 수익성(10%)을 합산하여 산정한 결과입니다.

 

종합순위 1위 : 삼성카드

종합순위 2위 : 신한카드

종합순위 3위 : 국민카드

종합순위 4위 : 현대카드

종합순위 5위 : 우리카드 

 

전년도 순위가 8위까지 있는 것은 BC카드를 제외하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주요특징 소개 : 

 

  • 작년 2위 였던 BC카드는 자사의 카드를 독자적으로 발급하지 않는 전업카드사로 통계자료가 부족하여 2019 좋은 카드사 순위에서 제외되었다. 점수로 환산을 하더라도 통계자료 부족으로 종합순위 8위로 산출되어 순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 삼성카드는 안정성에서 1, 수익성에서 2위를 차지하며 좋은 평가를 받아 전년에 이어 종합순위 1위를 유지하였습니다.
  • 전년 3위였던 신한카드는 소비자성과 수익성에서 1위로 좋은 성적을 받아 2위로 한단계 상승하였습니다.
  • KB국민카드는 소비자성에서 2위를 차지하면서 전년 4위에서 3위로 상승하였습니다.
  • 현대카드는 작년 종합순위 6위에서 2단계 상승하여 4위를 차지하였고 건전성에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금융소비자연맹에서 발표한 2019년 좋은 카드사 순위를 살펴보았습니다. 카드사를 선택하실 때 카드 혜택과 함께 같이 고려해보시면 좋은 자료라고 생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