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

간이영수증 한도액 / 간이영수증 비과세

간이영수증 한도액 / 간이영수증 비과세

직장인이라면 많은 분들이 회사에서 사용하는 카드나 현금사용 등의 증빙 이유로 인해 간이영수증을 이용합니다. 간이영수증은 말그대로 "간이"영수증인데요. 간이영수증으로 인정하는 한도액이 정해져 있지만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간이영수증은 1장당 3만원 이하에 대해서만 가산세 없이 간이영수증으로 비용처리가 완료됩니다. 예전은 5만원까지 인정했다고 하지만 최근부터는 3만원으로 한도가 내려갔습니다. 그러므로 간이영수증 1장에 금액이 3만원을 초과하는 예를들어 10만원을 기입했다고 하면 7만원은 비용처리가 되지 않는다는 점을 꼭 알고계셔야 합니다.!

 

 

만약에 3만원을 초과하는 거래를 한다고 하면 간이증빙이 아닌 적격증빙서로 세금계산서, 면세계산서, 카드 및 현금 영수증 등이 있어야 회사에서 적법한 절차에 따른 비용처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간이영수증의 한도 자체가 낮은 이유는 탈세에 대한 우려 때문이라고 합니다. 나라에서 지정해 놓은 목적이 있기 때문에 간이영수증의 한도책은 3만원이라는 사실을 꼭 인지해주세요. 실제로도 간이영수증으로 인한 탈세가 매우 많았다고 합니다. 세금은 적법하게 내야 하는게 맞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계시죠?

다만, 혹시나 3만원을 초과하는 거래를 하게 되더라도 통장이체내역 등 실제의 거래사실을 입증 할 수만 있다면 간이영수증 한도를 초과한다하더라도 적격증밍 미수취에 대한 가산세를 부담하시면 비용처리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산세 부과 등의 불이익을 막기 위해서 가능하다면 적격증빙을 수취하는 것을 추천드리지만,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여깃나 최대한 3만원 이하의 거래를 하여 간이영수증으로 증빙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