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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정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 정부24 무료발급

 

21세기도 한참이나 지났지만 아직도 관공서나 은행, 회사 등에 이런저런 신청을 하기위해서는 여러 서류들이 필요합니다. 그중에서도 주민등록등본은 가장 기본이 되는 공문서입니다. 인터넷이 활발해지기전에는 직접 동사무소 등을 찾아서 발급을 받아야 했는데요. 지금은 그럴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대부분의 공공 신청서비스가 인터넷으로 되기 때문이죠. 주민등록등본 뿐만 아니라 다른 서류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오늘은 공문서의 가장 기본이 되는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부24

이전에는 민원24 를 통해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을 수 있었으나 2019년 8월 10일부터 민원24와 정부24 서비스를 통합하여 이제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만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이 가능합니다. 민원24로 검색하셔도 정부24 홈페이지가 바로 나오지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정부24를 검색하여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시면 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제일먼저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요즘 대부분의 인터넷발급 관련 업무는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합니다. 대부분 인터넷뱅킹을 사용하시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는 다들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없으신 분들은 꼭 준비해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로그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로그인 방법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디지털원패스, 아이디, 지분보안인증인데 대부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면 됩니다. 공인인증서가 없는 분들은 다른 방법으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가 있더라도 바로 로그인은 할수 없고 공인인증서 등록을 먼저 하셔야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게 되시면 정부24의 메인 화면이 아래처럼 나타납니다. 개인의 생활정보가 나타나는데요. 국민연금 예상금액, 운전면허 처분정보, 주민세(저는 6,000원 체납? 된게 나오네요..ㅠㅠㅠ), 건강검진일, 자녀가 있으신 분들은 영유아 검진일, 여권만료일, 운전면허 갱신기간과 같은 개인 정보가 나타납니다. 나타나는 것은 아마 개인에 따라 다를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간단하지만 잊고 있던 정보를 확인할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얼른 주민세를 내야겠습니다.)

나의 생활정보 아래에 보면 자주찾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대표적으로 민원인들이 많이 찾는 민원서비스를 메인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게 아래처럼 표시를 하였습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 교부는 자주찾는 서비스의 제일 위에 있으니 금방 찾으실수 있습니다. 아래의 빨간 네모박스를 확인해주세요. 주민등록등본 말고도 다양한 민원서비스를 한번에 조회 또는 발급을 할 수 있으니 다른 서비스도 한번쯤 확인해 두시면 편리 할 것 같습니다. 

주민등록표등본(초본) 교부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민원안내 및 신청 화면이 나타납니다. 동사무소에서 발급 받을때는 4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인터넷발급으로 발급받으시면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400원이지만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하니 너무 좋습니다. 처리기간은 즉시(근무시간 내 3시간)으로 나오지만 클릭만 하면 바로 발급이 가능하니 처리기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민등록표등본(초본) 교부 신청 화면입니다. 주민등록표등본 및 초본, 영문 등본, 영문 초본중에 발급받고자 하는 서류를 선택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였기 때문에 기본적인 정보가 나옵니다. 확인만 해주시고 별도로 선택을 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주민등록상의 주를 확인하시고 발급형태, 수령방법까지 확인해 주시고 하단의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주민등록표등본 교부 신청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주거지의 교부기관에서 발급확인과 함께 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서를 출력하기 위해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별도의 창으로 주민등록표 를 인쇄할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우측 상단의 인쇄버튼을 클릭하여 인쇄를 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표등본을 인쇄를 하셨다면 팝업창은 사라지고 아래의 처리상태에서 출력완료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러면 출력이 완료되었기 때문에 재출력이 불가능해집니다. 혹시나 다시 발급받고자 하시면 처음부터 다시 민원을 신청하여 새로 교부를 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주민등록등본의 인터넷발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하게 동사무소나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수수료도 무료이지만 시간절약하는 효과가 더 크기 때문에 꼭 관공서의 서류는 인터넷발급 방법을 먼저 알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부24에는 유용한 정보가 많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시면 매우 유용한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