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슈가맨3

슈가맨3 얀 / 얀 누구?

슈가맨3 얀 / 얀 누구?

 

 

슈가맨이 드디어 시즌3로 다시 돌아옵니다. 연일 화제의 중심에 서있었던 슈가맨1과 슈가맨2의 인기를 그대로 물려받고 1년 6개월만에 시즌3가 2019년 11월 29일 저녁9시 첫방송을 시작합니다. 투유프로젝트 슈가맨이라는 문구 그대로 유재석과 유희열이 메인 MC로 3시즌째 슈가맨을 이끌어 갈 예정입니다. 여성 MC는 조이, 박나래에서 김이나, 헤이즈로 바뀌었구요. 김이나는 시즌1에 이은 두번째 출연입니다.

슈가맨은 우리의 기억에서 잊혀졌던 추억의 가수! 90년대와 2000년대 초를 풍미했던 가수들인데요. 지금은 아이돌이 워낙 대세이지만 그 시절엔 다양한 장르의 다양한 가수들의 춘추전국시대였습니다. 워낙 인기가 많았던 가수들도 많고 팬덤도 두터웠고 무엇보다 지금의 음악보다 그 시절 음악이 더 좋았다는 말들이 많을 정도로 음악 또한 뛰어났습니다. 

 

 

슈가맨은 시즌1, 시즌2를 하면서 많은 가수들을 만나보았는데요. 아직 기억에 남았던 가수로는 나만의 슬픔을 부른 김돈규, 7공주, 플라워, 이기찬 등이 있는데요. 제가 무엇보다 김돈규 편이 기억에 남았던 이유는 바로 이 가수 때문입니다. 김돈규가 자신의 성대결절이 바로 이가수때문이라고 했는데요. 

바로 가수 얀 입니다. 

 

 

얀 / 그는 누구인가?

얀! 요즘 세대는 아마 얀을 잘 모르실겁니다. 활동하던 당시에도 방송출연을 많이 하는 편이 아니었죠. TV로는 접하기 힘들었고 음악으로만 거의 접하던 가수였습니다. 물론  TV활동이 아예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다른 가수들보다 작았다고 하는것이 맞겠죠. 지금부터 추억의 가수 "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얀의 본명은 이민욱이빈다. 1973년 6월 생으로 만나이로 46세, 한국나이로는 47세네요. 벌써 50에 가까워졌다고 하니 새삼 세월이 야속합니다. 얀은 2000년에 1집 앨범으로 데뷔를 했습니다. 얀이 아직도 많이 회자가 되는 이유는 무엇보다 얀의 음악이 그만큼 좋았기 때문입니다. 얀은 2008년 은퇴할때까지 총 10장의 음반을 발표했습니다. 중간에 OST 앨범과 BEST 앨범도 있었구요. 

 

 

얀 1집

얀의 1집은 정말 전부가 명록이라고 해도 될정도로 음악이 너무 좋았습니다. 당시의 타이틀곡 "After"는 남자들의 발라드였고 후속곡 "자서전" 또한 신나는 댄스음악인데 노래방의 단골이었죠. 오랜만에 다시 그시절을 추억하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앨범을 보니 천애소원도 기억이 나네요. 이 당시에 얀은 제 기억에 노래는 인기가 많았으나 가수 자체의 인기는 노래에 비해 크지 않았던걸로 기억합니다. 물론 엄청난 팬덤은 당연히 있었구요. 

 

 

얀 2집

얀의 2집입니다. 1집만큼이나 큰 사랑을 받은 2집입니다. 타이틀곡 "한"보다는 개인적으로 "슬픈 동화"가 더 기억에 남는 앨범입니다. 어린 여자아이의 나레이션으로 시작하는 정말 애틋한 발라드였네요. 지금도 가사가 기억나는거 보니 그 당시에 제법 많이 들었나 봅니다. "약속해 주겠니~"라고 시작하던 아이의 나래이션이 다시한번 생각이 나네요. 그리고 얀하면 어깨위의 앵무새?인가 새를 얹고 나오는 독특한 컨셉을 가진걸로 유명합니다. 

 

 

 

얀 3집

얀은 내는 앨범마다 계속 성공을 거둡니다. 3집 또한 성공적인 앨범인데요. 타이틀곡 "그래서 그대는"이라는 발라드는 정말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얀하면 생각나는 노래이기도 하죠. 후속곡인 ""과 "보고싶다 친구야"라는 노래도 생각이 나네요. 이 앨범에도 "슬픈 동화"가 있지만 2집의 슬픈 동화와는 다른 곡입니다. 

 

 

얀 4집, 5집

얀 4집과 5집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앞의 1, 2, 3집만큼 인기를 얻지는 못했던것 같습니다. 제가 잘 기억못하는 것일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얀의 유명한곡은 앞쪽 앨범에 모여있죠. 4집과 5집은 크게 기억이 나질 않네요. 물론 저말고도 많은 분들이 아마 기억하고 계실 것입니다. 

 

 

얀 베스트 앨범

5집을 끝으로 얀은 베스트 앨범을 발매하였습니다. 활동당시에 인기가 많았던 곡들 위주로 모은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정말 이 베스트 앨범들의 곡은 어느것 하나 버릴게 없습니다. 지금 들으시는 분들도 아마 깜짝 놀라실 겁니다. 사실 1~5집 노래중 상당수가 베스트 앨범에 있습니다. 지금생각해도 얀의 노래는 정말 멋있고 훌륭했던것 같습니다. 그 당시에 저정도로 잘 부르는 가수는 얀 말고 잘 기억이 나질 않네요. 

 

 

얀 슈가맨?

얀이 슈가맨에 나오길 기다리는 분들은 저만이 아닐 것입니다. 실제로 방송에서도 유재석이 몇번이나 언급을 했었죠. 시청자들이 가장 많이 틀리는 오답이 얀이며, 가장 많이 소환되었으면 하는 가수가 바로 얀 이라고요. 특히나 시즌1의 김돈규편에서는 김돈규가 직접 얀을 언급하기도 했었죠. 특히 시즌1의 마지막 영상에는 시즌2에 출연하는 것처럼 나와서 모두가 시즌2에서 얀이 언제 나오나 기다리기만 했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지금 다시보니 꼭나온다는 대국민 약속도 있었네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