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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정보

신안산선 노선도 및 정거장 소개(최신)

 

지하철은과 교통망은 해당 지역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개발 사업입니다. 투입되는 자본과 개발이익으로 인해 주변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과 거주민들에게 끼치는 교통편의는 상상을 불허합니다. 오늘은 수도권 서부지역에서 그토록 많은 분들이 기다리시선 신안산선의 노선도, 정거장 및 각종 정보들을 모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신안산선이란?

 

신안산선은 경기도 안산·시흥서울 여의도의 44.7km를 잇는 지하철 노선으로, 서울 도심과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광역교통 문제 해소를 위해 추진되는 사업입니다. 신안산선 복선전철은 지하 40m 이하 대심도에 건설돼, 지하 매설물이나 지상부 토지 이용에 대한 영향을 최대한 배제하고 열차의 속도가 최대 110km로 운행하는 광역철도입니다.

 

신안산선의 원시시흥시청 구간은 소사원시선과 노선을 공유하며, 시흥시청광명 구간은 월곶판교선과 노선을 함께 써 환승이 가능하도록 계획되었습니다. 신안산선 개통 시 안산 한양대에서 여의도까지 기존 100분에서 25분으로 줄어들며, 원시에서 여의도까지는 69분에서 36분으로 줄어드는 등 이동시간이 기존 대비 약 50~75% 이상 대폭 단축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신안산선의 착공식은 201999() 안산시청에서 개최 되어 현재는 착공중에 있으며, 2024년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 서울도심과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광역교통문제 해소 및 광역철도망 구축

 

2. 경부고속철도 광명역과 수도권 전철 및 서울지하철간 철도연계수송 체계 구축

 

3. 대규모 사업개발과 인구증가에 따른 도심 교통난 해소 및 철도교통 편의 제공

 

 

1. 사업개요

 

· 사업명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 사업구간 : 안산~광명~여의도, 송산차량기지~시흥시청~광명

· 사업규모 : 총 연장 44.7km / 운영 정거장 15개소 / 차량기지 1개소

· 총사업비 : 34,465억원(20131231일 불변가)

· 운영기간 : 운영 개시일부터 40

· 사업추진방식 : 위험분담형(BTO-rs)방식

 

 

 

 

 

2. 조감도

 

한양대역, 호수역, 중앙역, 성포역, 목감역, 광명역, 석수역, 시흥사거리역, 독산역, 구로디지털단지역, 대림삼거리역, 신풍역, 도림사거리역, 영등포역, 여의도역, 송산차량기지

 

 

3. 사업참여자

 

한국철도시설공단, 포스코건설 등 14개사, 국민은행 등 4개사, 천일기술단, 동일기술공사, 이산, 대한콘설탄트, 서현기술단, 동명기술공단, 삼보기술단, 경원엔지니어링, 케이알티씨, 유신, 도화엔지니어링, 수성엔지니어링, 국토교통부, 한국감정원, 제일엔지니어링외 16개사,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서희건설, 대보건설, 새천년종합건설, 위본건설, 오렌지이앤씨, 서우, 오원이엔씨, 우경건설, 한일개발

 

 

4. 신안산선 노선도

 

 

5. 사업추진방식

 

BTO(Build-Transfer-Operate)

시설의 준공과 동시에 해당 시설의 소유권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귀속되며, 사업시행자에게 일정기간의 시설관리 운영권을 인정하는 방식

BTO방식에는 사업별 특성에 따라 투자 위험을 전적으로 사업시행자가 부담하는 형태(일반적 BTO사업)와 주무관청과 사업시행자가 분담하는 형태

 

 

 

 

 

참고 1 새로운 사업방식 BTO-rs

BTO-rs(위험분담형 : Build-Transfer-Operate-risk sharing)

정부가 사업시행에 따른 위험을 분담(: 50%)함으로써 민간의 사업 위험을 낮추는 방식(사업수익율과 이용요금도 인하)

 

 

참고 2 BTOBTO-rs BTO-a 방식 비교

 

 

▶신안산선 설계계획

 

1. 철도계획

 

평면선현 계획

 

 

지하철도의 새로운 문화를 시작하는 넥스트레인 신안산선 복선전철()

 

· 총연장 : 44.7km

· 운영역사 : 15개 역사

· 운전방식 : 유인운전

· 운행시간 : 한양대~여의도정거장 20분대(급행), 원시~여의도 40분대(일반)

· 열차편성 : 31편성

· 운행속도 : 운행 최고속도 110km/h

 

 

- 신안산선 운행에 따라 한양대~여의도 20분대, 원시~여의도 등 기존대비 약 50~70% 단축

- 이용객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여의도~광명 첨두시격 3.5분 적용 및 급행열차 운행

 

2. 정거장계획

 

정거장 계획 개요

 

 

종평삽도(종평 및 종단)

 

 

각 정거장 현황

 

 

 

 

 

한양대역 정거장 현황

 

호수 정거장 현황

 

중앙 정거장 현황

 

성포 정거장 현황

 

목감 정거장 현황

 

광명 정거장 현황

 

석수 정거장 현황

 

시흥사거리 정거장 현황

 

독산 정거장 현황

 

구로디지털단지 정거장 현황

 

대림삼거리 정거장 현황

 

신풍 정거장 현황

 

도림사거리 정거장 현황

 

영등포 정거장 현황

 

여의도 정거장 현황

 

 

 

 

 

3. 방재계획

 

특별피난계단 설치계획

 

 

본선 피난유도로 설치계획

 

국내,외 터널 관련 방재기준 검토

 

본선터널 안정성 확보

 

피난안전구역

 

4. 차량기지 설계

 

차량기지 조감도

 

차량기지 시설계획

사업위치 :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문호동 일원

 

추진계획

· 서해선 개통시기 및 열차운행계획 협의 결과에 따라 차량기지 단계별 시공계획 등 검토 반영

· 수자원공사와 국제테마파크 정거장 설치 유무에 대한 협의 결과에 따라 설계변경 추진

 

신안산선 관련 정보는 신안산선 운영회사인 넥스트레인 홈페이지를 참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