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사랑상품권

포항사랑상품권 사용처 가맹점 할인 등 총정리

 

2년전쯤인가요? TV에서 포항사랑상품권을 구매하려는 사람들로 많은 대기줄이 있다는 뉴스를 본적이 있었습니다. 그땐는 사실 어떤 것인지 잘 몰랐지만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어려운 지금에서야 지역사랑상품권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국적으로 각 지자체마다 지역화폐 또는 지역사랑상품권을 발행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포항시에서 발행하는 포상사랑상품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포항사랑상품권?

포항사랑상품권은 포항시의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방지와 건전한 소비분위기 조성으로 서민경제의 자립기반을 튼튼하게 하는, 지역경제의 새로운 활력소입니다. 특히나 많은 포항지역 주민들이 포항사랑상품권을 이용해오고 계셨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지역사랑상품권의 인기가 올라가기 전에도 포항지역에서는 많은 분들이 사용을 하셨다고 합니다.

 

 

 

 

▶포항사랑상품권 구매한도

포항사랑상품권의 구매한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개인이 할인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는 구매한도는 월 50만원 이내입니다. 연간으로 하면 400만원인데요. 사실 400만원 이상도 구매를 하실 수가 있지만 이때에는 40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할인혜택을 받을 수 없다도 합니다. 

 

 

 

▶포항사랑상품권 할인율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시는 내용이 바로 할인율입니다. 할인율이란 상품권 액면가를 구매하는 경우에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는 인센티브 입니다. 예를 들어 할인율이 5%라면 1만원권의 포항사랑상품권을 구매하시는 데에는 9천5백원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포항사랑상품권의 할인율은 개인은 5%이며 법인과 가맹점은 할인혜택이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할인율에 대해서 중요한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2020년 4월 20일부터 판매완료시까지 10%의 할인율로 구매를 하실 수가 있다고 합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1,500억원의 특별할인 판매를 시작한다고 하는데요.

 

 

1인 월 50만원, 연간 400만원 이내에서 구매를 하실 수 잇다고 합니다. 특별할인기간 동안에는 평상시 환전한도의 최대 2배를 적용한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용을 하셔서 코로나19로 어려워진 포항을 살리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포항사랑상품권 사용방법

포항사랑상품권은 크게 3단계의 사용법이 있습니다. 

 

 

 

Step 1 : 상품권 구입, 가까운 판매대행점이 상품권을 구매합니다.(대구은행, 경남은행, 머스트삼일저축은행, 농협, 수협,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 등 포항시 관내 161개 금융기관)

Step 2 : 상품권 사용, 가맹점으로 지정된 업소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Step 3 : 잔액 환급, 상품권 액면가(상품권을 여러장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총 금액)의 70% 이상을 사용하였을 경우 나머지 금액을 현금으로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포항사랑상품권 사용혜택

포항사랑상품권을 사용하시면 구매자와 가맹점 모두에게 혜택이 있습니다. 구매자는 상시에는 상품권 액면가의 5% 할인이 되며, 특별기간에는 최대 10%까지 할인된 금액으로 상품권을 구매하실 수가 있습니다. 가맹점은 상품권을 받을 경우에 카드 수수료가 절감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포항사랑상품권 사용대상

포항사랑상품권은 사업자 등록이 되어 있는 거의 모든 포항지역 업소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대규모점포(백화점, 대형마트) 및 준 대규모 점포(기업형 슈퍼마켓), 단란주점, 유흥주점, 사행성 게임업소, 포항이 본사가 아닌 법인 사업자 직영점은 제외 됩니다. 

 

 

▶포항사랑상품권 가맹점 안내

포항사랑상품권은 가맹점 신청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본 상품권은 가맹점 지정을 받은 업소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 가맹점으로 지정되지 않으면 상품권 취급 불가
  • 가맹점 지정 대상 : 관내 사업자 등록이 된 업소(전통시장 점포, 소매업, 음식업, 숙박업, 병의원, 미용업, 세탁소, 주유소, 슈퍼마켓 등)
  • 신청 : 상시 신청가능
  • 신청장소 : 포항시청,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
  • 지참서류 : 가맹점지정신청서, 사업자등록증
  • 지정방법 : 지정서 교무, 계약서 날인, 스티커 교부
  • 신청문의 : 포항시청 일자리 경제과,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

환전신청은?

 

  • 가까운 판매대행점 방문하여 신청
  • 지참서류 : 신분증, 통장, 사업자등록증사본
  • 환전기한 : 판매대행점의 3영업일 이내

 

▶포항사랑상품권 가맹점 조회

포항사랑상품권의 가맹점 조회는 포항시청 홈페이제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포항시 관내의 포항사랑상품권이 부착된 모든 업소에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포항사랑상품권 가맹점 조회를 통해 간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포항사랑상품권의 가맹점은 현재기준으로 총 13,230개의 가맹점이 있습니다.

 

포항사랑상품권 가맹점 조회 바로가기

 

 

▶포항사랑상품권 VS 온누리상품권

포항사랑상품권과 온누리상품권이 어떻게 다른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포항사랑상품권은 포항지역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지만 온누리상품권은 전국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가맹점에서만 사용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외 주요 내요은 아래 표를 참조해 주세요.

 

 

▶포항사랑상품권 Q&A

Q : 가맹점은 어떻게 알 수 있나?

A : 가맹점 출입문에 포항사랑상품권 가맹점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Q : 가맹점으로 지정되지 않으면 사용불가?

A : 그렇습니다. 가맹점으로 등록된 업소에 한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Q : 신용카드로도 구입가능?

A : 상품권은 현금으로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카드 구입 불가)

 

Q : 사용후 남은 잔액 환불?

A : 액면가의 70% 이상을 사용하면 나머지 금액은 현금으로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Q : 현금 영수증 발행?

A : 현금영수증 가맹점에서 사용할 경우 현금영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Q : 포항시민만 구입?

A : 아닙니다. 거주지역과 상관없이 누구나 구입하여 포항시내에서 자유롭게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